달러 강세가 도대체 무엇인가요? > FX통화 전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공지사항
가상화폐 (비트코인)란이 신…
환율 관련 착한 블로그 소…
델톤 회사 전화 번호
FX통화 전망

분석 | 달러 강세가 도대체 무엇인가요?

본문

도대체 미국 달러는 뭔가 하고 의구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많다. 환율은 쌍방거래로 이루어 진다. 달러를 주고 원화를 사든지, 유로를 주고 달러를 사든지, 아니면 엔화를 주고 달러를 구매하든지 등등 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달러가 엔화에 대해서는 강세를 보이지만, 유로에 대해서는 약세를 보일수도 있다. 이럴경우 달러가 강세를 보일수 있다고 말을 할 수 없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달러가 강세다 혹은 약세다 라고 말을 할 경우 달러인덱스 지수를 많이 거론한다.

달러 인덱스(Dollar Index)는 미국 달러화의 가치를 측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다. 약어로는 USDX라고 한다. 

이 달러 인덱스는 전 세계의 통화와 달러간의 교환비율을 가중 평균하여 구한다.

각 통화별 가중치는 유로화(EURO)가 57.6%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일본 엔화(JPY)로 13.6%, 그리고 영국 파운드(GBP) 11.9%, 캐나다 달러(CAD) 9.1%, 스웨덴 코로나(SEK)4.2%, 스위스 프랑(CHF) 3.6% 등이다.

달러 인덱스는 미국이 달러화의 금태환을 포기한 이후 만들어졌다변동환율제도 도입으로 국제통화기금(IMF)의 고시 환율이 사라지면서 이를 대체할 새로운 전 세계 통화의 줌심 환율로 달러인섹스가 창안된 것이다. 

시작은 1973년 1월이다.  그 첫 거래일을 100으로 간주하여 지수를 계산하고 있다. 

달러 인덱스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8년 3월16일의 70.698까지 떨어졌다.

유로의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유로가 약세를 보이면 달러가 강세를 보인다고 봐도 된다. 그러나 다른 통화들이 강세를 보일 경우 유로가 약세를 보일 경우 달러는 약세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달러지주를 기준으로 달러가 강세인가 약세인가를 판단하고 원달러 거래에 나서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게시물은 딜러지기님에 의해 2015-08-02 20:45:57 델톤 미디어 - 쉽게 배우기에서 복사 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주)델톤에 의해 작성된 [달러 강세가 도대체 무엇인가요?]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선스의 범위 이외의 이용허락을 얻기 위해서는 delton.co.kr 을 참조하십시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delton.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